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3분기 실적, 수익성 부진 이유

현대모비스는 샤시, 캇핏모듈과 같은 핵심 모듈 및 차량 부품 제조사업과 A/S용 부품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각 분기 매출액은 10조 내외로 선방하고 있지만 영업이익 및 순이익의 수익성이 크게 감소하면서 주가가 계속해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대모비스의 주가전망, 3분기 실적, 수익성부진의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 주가


현대모비스는 지난 1월 애플카 이슈로 급등하여 405,000₩까지 상승하여 고점을 형성하였으나, 애플카와 현대기아차의 협업이 사실 무근으로 밝혀지면서 상승분을 반납하였습니다.

 

그 이후로는 장기화되어가는 자동차 공급 차질글로벌 물류난에 의한 운송비의 증가 등의 이유로 실적이 악화되면서 주가가 꾸준히 조정을 받아 현재는 252,000₩으로 고점대비, 약 -38%하락한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3분기 실적


현대모비스의 3분기 실적은 매출액은 9조 9899억원으로 전년대비, 전분기대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영업이익이 4576억원으로 전년대비 -23.5%, 전분기대비 -18.8% 감소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2020년의 영업이익도 이전 2019년대비 크게 감소했던 영업이익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현대모비스는 현재 2년 연속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는 위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이처럼 현대모비스의 수익성을 감소시킨 원인으로는 크게 두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공급난물류 운송비의 상승입니다.

 

 

자동차 공급난


현대모비스의 주 고객사인 현대차와 기아, 두 기업의 자동차 생산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현대모비스의 수익성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자동차 생산량의 감소는 차량용 반도체 쇼티지에서 기인하였습니다.

 

차량의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상대적으로 고정비, 즉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공급난은 반도체 쇼티지 현상이 차츰 완화되어 가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고객사인 현대차와 기아 모두 차후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생산량을 극대화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만큼 현대모비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것으로 전망합니다.

 

 

물류 운송비 상승


코로나 이후 글로벌 물류난이 발생하면서 해상 운임을 필두로 물류 운송비가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납기일을 맞추기 위해 항공 운송까지 활용하면서 상황을 보다 악화시켰습니다.

 

운송비의 상승이 장기화 되면서 물류비 부담을 고객사와 나누어 지는 협상을 진행하여 수익성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 전망


현대모비스는 2020년부터 이어져온 수익성 부진의 늪에서 벗어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량 공급난은 해결되어가고 있으며 운송비 부담이 장기화되면서 부담을 나누어지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기존의 모듈 부품 및 A/S부품 사업외에도 성장해나가는 자율주행 시장에 대응하여 전동화 사업부를 육성해왔습니다. 전동화 사업부가 걸맞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향후 활약이 기대됩니다.

 

현재까지는 전동화사업부의 성장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전동화사업부 역시 고질적인 수익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 고부가가치 차량의 생산과 규모의 경제 달성이 수익성을 보다 높여줄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만도 주가, 물적분할, 현대차기아차 생산량 부진, 중국 내 입지 약화

 

만도 주가, 물적분할, 현대차와 기아차 생산량 부진, 중국 내 입지 약화

만도는 제동(브레이크), 조향(방향 전환), 현가(충격흡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입

shark-man.tistory.com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전망, 현대차 BMW 협업, 수소관련주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전망, 현대차 BMW 협업, 수소관련주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연료탱크를 만드는 기업으로 독보적인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현대의 수소차 넥쏘의 수소연료탱크 메인 공급사이며 전 세계에 동일 성능의 수소연

shark-m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