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주가, 금리인상과 빅테크 기업

1월 5일 화요일, 전일 나스닥 지수의 -1.3% 하락에 이어, 장시작 1시간이 채 안된 지금 코스피 -1%, 코스닥 -1.3%로 국내 지수 역시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카카오 주가-4% 하락, 네이버 주가 -3.5% 하락하면서 국내 대표 빅테크 기업들이 시장 하락폭을 뛰어넘는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카카오 주가, 주가 하락 원인인 금리인상과 빅테크 기업의 관계, 카카오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주가


카카오 주가는 코스피 지수가 연일 고점을 갱신하던 호황기에 173,000₩으로 고점을 형성했었지만, 헝다이슈, 오미크론, 금리인상 등 다양한 악재가 겹치면서 현재는 주가가 고점대비, -37.8% 하락107,500₩에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카카오, 네이버 등 빅테크 기업을 겨냥한 정부의 규제안이 나오면서 카카오 주가를 크게 끌어내린 요인이 되었고, 하루만에 -10%이상 하락하기도 하였습니다.

 

카카오 급락 + 네이버 급락, 플랫폼 규제의 시작? 원인 분석

 

카카오 급락 + 네이버 급락, 플랫폼 규제의 시작? 원인 분석

안녕하세요~ 상어남자 상남입니다. 금일 9월 8일 수요일, 주식시장에는 엄청난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카카오와 네이버가 급락한 것인데요. 카카오와 네이버는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으로서 수많

shark-man.tistory.com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카카오 투자의 최대 리스크는 자회사 상장에 있습니다. 카카오 전체 그룹의 성장성을 믿고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가치희석을 가져오는 자회사 상장이 투자를 꺼리게 만들고 있습니다.

 

2021년 상장한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는 두 기업 합산 시가총액 50조에 달하는데, 지주사에게 최소 50%의 할인률이 적용되는 국내 시장에서 이러한 자회사 상장 행보는 주주들에게 달갑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금리인상


카카오 주가를 끌어내리는 요인 중 최근 가장 중요한 이슈는 바로 금리인상입니다. 미 연준, FOMC는 지난 2021년 12월 15일,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최종 금리 2.1%까지 금리인상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차적으로 금리인상은, 안전자산인 예금, 채권의 수익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위험자산인 주식의 선호도가 낮아지면서 주식시장에 안좋은 소식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금리인상은 카카오를 비롯한 빅테크 기업에게 더욱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금리인상과 빅테크 기업


빅테크 기업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고성장'입니다. 전통적인 기업 평가 기준인 PER, PBR은 빅테크 기업 앞에서 무용지물입니다. 실제로 카카오는 한때, PER이 100배 이상이었으며 현재도 40배 이상입니다.

 

빅테크 기업이 높은 PER배수를 가지는 이유는 그 성장성에 있습니다. 앞으로 돈을 더 잘벌 계획이니까 투자자들은 미래를 보고 투자를 감행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투자가 가능한 것은 바로 저금리에 있습니다. 금리가 싸기 때문에 개인이든 기업이든 돈을 빌리는 것에 부담이 적습니다.

 

따라서 현금 보유량이 상대적으로 많고, 오랜기간 대출을 유지할 수 있어 성장까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한 빅테크 기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금리인상이 이루어지면 양상이 달라집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투자자들이 장기간 대출을 유지하는데에 부담이 가해집니다. 빅테크 기업의 성장을 기다리기에는 대출이자가 너무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혹시라도 빅테크 기업의 실적이 예상보다 부진하다면? 성장률이 낮다면? 다양한 리스크가 발생합니다. 또, 금리가 인상되어 안전자산 예금과 채권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의 자금이 고성장의 빅테크 기업에서 당장 돈을 잘버는 실적위주의 기업으로, 위험자산인 주식에서 안전자산인 예금과 채권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카카오, 네이버 실적


 

카카오와 네이버는 2021년 4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금리인상과 더불어 투자자들이 우려하던 일이 현실화 되어가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금리인상이 가시화 되어가는 지금, 빅테크 기업의 실적부진은 투자자들의 투심을 크게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금일 카카오 주가와 네이버 주가 하락은 이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전망


본격적으로 금리인상 구간에 들어선 지금 시점에서, 빅테크 기업에 대한 투심이 악화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를 투자기회로 잡을수도 있습니다.

 

연준의 금리인상 계획에 따르면 금리를 최대한도로 올린다고 해도, 2.5% 이상으로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정말 파격적 인상을 한다고 해도 3%가 최대입니다.

 

그조차도 2024년 이후로 예측되는 금리인상 계획이지만, 빅테크 기업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고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비록 2021년 4분기의 실적은 아쉬웠지만 구조적 성장이 멈춘것은 아닙니다.

 

당장 카카오 주가가 네이버 주가가 저렴하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뉴스에서 악재를 쏟아낼때가 투자기회, 매수적기가 될 수 있도 있습니다. 투자자분들의 현명한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1년 주식 수익률 순위 TOP10, NFT와 메타버스 열풍

 

2021년 주식 수익률 순위 TOP10, NFT와 메타버스 열풍

2021년은 대한민국에 주식열풍이 불었던 뜨거운 한해였습니다. 개인들은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카카오 등 우량주를 가장 많이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높은 수익률을 올

shark-man.tistory.com

 

카카오 급락 + 네이버 급락, 플랫폼 규제의 시작? 원인 분석

 

카카오 급락 + 네이버 급락, 플랫폼 규제의 시작? 원인 분석

안녕하세요~ 상어남자 상남입니다. 금일 9월 8일 수요일, 주식시장에는 엄청난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카카오와 네이버가 급락한 것인데요. 카카오와 네이버는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으로서 수많

shark-m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