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주가, 보호예수 물량, 조선업 수퍼사이클 아직 모른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21년 9월 17일 금요일에 신규 상장하였으며 현재 시가총액 8조 2,2292억원으로 코스피 50위권의 명실상부한 조선 대장주입니다.

 

현대중공업 주가는 상장당일을 제외하고는 이렇다할 상승을 보이지 못한채 하락 및 횡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조선업 수퍼사이클에 대한 관측들이 쏟아졌지만, 조선주들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대중공업 주가, 주가 하락 이유, 조선업 업황, 전망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로고

 

 

현대중공업 주가


현대중공업-주가

현대중공업 주가는 상장당일인 9월 17일 일시적으로 135,000₩을 형성하였으나 익일 크게 하락하였고, 조선업 업황 수퍼사이클에 대한 전망이 나오면서 다시 주가가 반등하면서 상장일을 제외한 실질적 고점으로 119,500₩을 형성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전체적으로 조선주들이 힘을 받지 못하고 시장의 관심이 다른 섹터로 돌아서면서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해 현재는 고점대비 -22.5% 하락 92,700₩에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12월 17일에는 3개월 의무 보호예수 물량이 풀리면서 보호예수 물량 해제에 대한 우려를 극복해내지 못하고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더불어 현대중공업 노사간의 통상임금 소송에 패배하면서 약 6,300억원 가량을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것도 현대중공업 주가에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의 조선 수주 잔고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2022년에는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보호예수 물량


지난 12월 17일 까지의 현대중공업 주가 하락을 이끈 3개월 보호예수 물량이 소화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풀린 물량은 얼마인지 앞으로 풀릴 보호예수 물량은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중공업-보호예수-물량

현대중공업의 보호예수 물량은 15일 0.05%, 1개월 0.71%, 3개월 4.54%로 총 5.3%의 물량이 시장에 추가적으로 유통되었습니다. 즉, 기존의 유통물량인 10.4%와 더해 현재 시장에 유통가능한 현대중공업 물량은 15.7%입니다.

 

따라서, 6개월 보호예수 물량인 1.43%의 물량이 풀릴때의 충격은 비교적 작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보호예수 물량에 의한 투자부담은 일정부분 해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선업 수퍼 사이클


2021년에 꾸준히 나오고 있는 조선업 수퍼 사이클에 대한 관측은 과연 진실일까요?? 연일 뉴스에서 조선사들의 수주잔고를 언급하면서 조선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수주잔고

실제로 현대중공업의 수주잔고는 상당한 수준으로 목표했던 수주량을 훨씬 웃도는 상황입니다. 2021년에만 총 2조원 이상의 수주를 받을 수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선업 특성상 수주가 실제 실적으로 이어지기까지 1년 이상의 꽤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은 유의해야합니다.

 

또한, 일본의 침체에 따른 조선업 한국, 중국간의 양강구도, 차세대 주력 선박인 LNG선박을 한국이 대부분 점유한다는 점, 노후 선박들이 일제히 퇴역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 조선업에 대한 수퍼 사이클 전망이 확산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신조선가 역시 해상 운임료와 더불어 이렇다할 하락없이 계속해서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모든 퍼즐들이 조선 업황의 회복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투자자들의 관심사인 조선주, 현대중공업 주가는 큰 상승폭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폐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도, 방글라데시 등 국가에서 아직 폐선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생각보다 신규 발주가 지연됨에 따라서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두번째, 조선의 주요 재료인 강재, 철강의 가격이 크게 올랐다는 점입니다. 원재료 가격의 상승은 현대중공업의 이익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고 주가를 억누르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전망


현대중공업-선박

위에서 나열한 현대중공업 주가 하락을 이끈 원인들에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과 조선의 업황은 나쁘지 않습니다. 당장 수퍼 사이클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조선 업황이 큰 폭의 개선을 이루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폐선 움직임이 지연된다고 하더라도 길게 지속될수는 없으며, 철강가격은 중국의 대응에 따라 달라질수 있지만 내년 2022년 2분기에는 어느정도 안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실제 현대중공업 주가에 반영되기 위해서수주량 호조가 오랜기간 지속되어야 하고, 높은 신조선가가 유지되어야하며, 이익성이 개선되는 것을 수치로 표명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조건들이 다 갖추어졌을때에야 비로소 진정한 조선업 수퍼 사이클이라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현대중공업 주가가 큰 폭의 상승을 보이기 위해서는 최소 내년 2분기까 선박 수주와 외부상황 변수들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불안정성과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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