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주가 따상 실패, 조선 대장주 등극, 코스피200 편입 가능성

현대중공업의 상장 이후 주가는 따상에는 실패했으나

공모가 대비 85% 이상의 주가 상승을 보였주며

새로이 조선 대장주에 등극하였습니다.

 

상장일 기대보다 좋은 주가를 형성한 현대중공업.

이후 현대중공업의 주가의 변수는 코스피200 편입 가능성과

대우조선해양 합병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상장당일 주가

 

 

 

현대중공업 조선 대장주


현대중공업은 상장당일, 장 시작 직후에는 주가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일시적으로 주가가 91,000₩ 까지 내려앉았으나,

30분만에 135,000₩ 까지 오르며 엄청난 수급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종가는 135,000₩ 으로 마감하여

종가기준 시가총액 9조 8292억원 으로 새롭게 조선업 대장주가 되었습니다.

 

이는, 시가총액기준 코스피 42위에 해당하며 다른 조선주로는

한국조선해양이 52위, 미포조선해양에 116위에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필연적인 주가 하락


현대중공업의 상장이전 조선 대장주였던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으로 자금이 몰리며 주가가 -11%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필연적인 하락으로 한국조선해양 산하에 있던 현대중공업이

상장하면서 한국조선해양의 현대중공업 지분이 희석되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중공업 저평가? 고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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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은 공모가 60,000₩ 기준 PBR이 0.89로  비교적 낮은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상장 첫날 주가상승을 보이며 현재 주가 111,500₩ 기준 PBR은 1.65로

타 조선기업과 비교하면 낮은편이라고 말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삼성중공업 PBR : 1.3

대우조선해양 PBR : 1.1

 

 

 

현대중공업 전망


그럼에도 현대중공업의 주가가 투자자들에게 용인되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바로 조선업의 호황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전망때문입니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세계 1위 조선업체이면서 선박엔진 생산량 1위 업체입니다.

[ HSD엔진 주가, 현대중공업은 경쟁상대, 조선업 호조의 수혜주 ]

조선업계의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현대중공업의 전망을 낙관적으로 보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컨테이너선 해상 운임의 급증으로

[ HMM 주가, 해상운임료 상승은 멈추지 않는다 ]

조선가가 사상 최고치에 달하고 있는 지금, 현대중공업의 실적전망은

2023년에 이르러 큰 폭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코스피200 편입 가능성


현대중공업이 맞이한 큰 변수는 바로 코스피200 편입여부입니다.

코스피200에 편입되는 경우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의 여러 파생상품에

포함되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유동자금이 들어오게 됩니다.

 

코스피200에 특례 편입이 되기 위해서는 상장 후 15일간

평균 시가총액 순위가 50위 안에 들어야합니다.

 

현재 42위에 있는 현대중공업이 코스피200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90,000₩ 을 상회하는 주가를 유지해야 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


 

2019년 초부터 추진해온 대우조선해양의 인수가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시 초거대 조선기업의 탄생으로

사실상 조선업의 독점수준에 이를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대우조선해양에 납품하는 엔진을 전부 현대중공업에서

수주할 수 있기때문에 엔진분야의 비약적 성장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엄청난 시너지와 독점에 가까운 시장지배력이 독으로 작용하여

반독점에 예민한 유럽에서 현재 기업합병심사가 동의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결정에 따라 속속 다른 국가들의 합병심사결과가 정해질 것이므로

EU에서 기업합병심사가 통과하기를 기대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강점


[상남의 관심종목] - 예고된 조선 강세 속 현대중공업의 위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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