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사이엔씨 주가, 자회사 엠소닉과 엔디디, LG가문의 구자극회장

엑사이엔씨는 반도체 장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음향장비를 제조하는 엠소닉과 나노 진단 디바이스 같은 정밀 의료기술을 개발 중인 엔디디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임원 구성의 특징은 LG가문의 막내인 구자극 회장이 대주주이며 회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엑사이엔씨, 엠소닉, 엔디디의 기업분석LG그룹으로부터의 수혜, 엑사이엔씨의 주가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사이엔씨-로고

 

엑사이엔씨 기업분석


엑사이엔씨는 크게 3개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G가문의 회장을 두고 있는 만큼 대부분의 사업부문이 LG그룹의 회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엑사이엔씨 사업부문


1. 클린룸 및 수장공사

 

클린룸은 반도체나 LCD, LED, OLED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비의 제작에 있어 필수적이며 바이오 제약 회사, 의료기관 등에서도 반드시 필요로 하는 고부가가치 사업입니다.

 

클린룸 사업은 건설분야의 건자재로 분류되어 제공되고 있으며 특수재료인 무정전 특수판넬을 생산하고 시공하고 있습니다. 건자재로 분류되는 만큼 건설업체와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현재는 파주의 LG디스플레이 공장의 OLED라인에 참여하고 있으며 GS건설, 현대건설 등의 대형 건설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2. 파티션 및 인테리어

 

파티션 사업은 새로이 건설되는 오피스나 전산실 등에 사용되는 인테리어를 겸하는 고급 파티션을 생산 및 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인테리어와 연관 지어 주거 인테리어 및 오피스 인테리어를 통해서 사무환경 개선과 환경디자인, 공간 컨설팅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LG 트윈타워의 리모델링 사업, LG화학의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3. 크리스탈 디바이스 : TCXO (수정발진기)

 

TCXO란 Temperature Compensated X'tal Oscillator의 준말로 수정발진기를 의미합니다. 수정발진기는 현대 이동형 통신기기에 있어 필수적인 부품으로 신호의 왜곡현상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는 휴대폰을 비롯하여 셋톱박스, DMB와 같은 가전제품 및 이동형 단말 제품 등 주파수를 이용하는 모든 전자기기에서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핸드폰 기업의 TCXO는 80% 이상을 해외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으나, LG 핸드폰 사업부의 철수는 엑사이엔씨의 TCXO 사업에 있어 좋지 않은 소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엑사이엔씨 사업전망


주력사업인 클린룸 사업과 파티션을 비롯한 고급 인테리어 사업이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고부가가치 사업인 만큼 노하우와 경험의 축적에 따라서 보다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향후 새로운 산업지구들이 생김에 따라서 고급 오피스 인테리어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이 사업을 회사의 핵심사업으로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엑사이엔씨 실적


엑사이엔씨-실적-차트

 

엑사이엔씨의 매출액은 정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순이익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는 점과 LG그룹과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는 점이 회사의 전망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회사 엠소닉의 성장세가 완연하다는 점과, 엠소닉과 엔디디가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비용을 사용 중이라는 점이 회사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만들어 줄 동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엑사이엔씨 자회사


엑사이엔씨는 사실 본업보다 자회사가 규모 대비 큰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회사입니다. 두 개의 자회사 엠소닉과 엔디디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엠소닉 기업분석

엠소닉-로고

엠소닉은 TV, DVD 등의 가전제품의 스피커와 PC나 모니터의 종속 스피커를 비롯한 컴퓨터 관련 제품의 스피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LG전자와의 협력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으며, 최근 급성장중인 스마트 가전, 이동통신 시장에서 우위를 가져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3년 인도네시아에 스피커 생산공장을 준공하였고, 2014년부터는 연구개발 센터를 건립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는 스피커 부품회사에서 완제품 회사로 한 단계 도약하여 추가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엔디디 기업분석

엔디디-로고

엔디디는 엑사이엔씨가 자회사 엠소닉을 통해 투자를 유치하고 있는 정밀 의료기기 개발회사입니다. 현재는 이렇다 할 성과를 보이지 않고 있으나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개발회사로 주목을 받았던바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연구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엑사이엔씨 구자극 회장


LG-로고

 

엑사이엔씨는 LG그룹의 막내 구자극 회장이 회장직을 역임하고 있으며 5,000,000주 이상 보유 중인 대주주인 만큼 LG그룹의 회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LG그룹의 수혜를 받고 있으며 최근 LG전자와 LG화학의 성장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엑사이엔씨 주가


엑사이엔씨-주가-차트

엑사이엔씨는 탄소 나노튜브에 대한 루머로 주가가 급등한 이후 해당 뉴스가 사실 무근으로 밝혀지면서 주가가 조정을 받았습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07051556105410

 

엑사이엔씨 "탄소나노튜브 사업, 진행하고 있지 않아"

[파이낸셜뉴스]엑사이엔씨가 최근 탄소나노튜브(CNT) 관련주로 꼽히고 있는 것에 대해 "탄소나노튜브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5일 엑사이엔씨 관계자는 "탄소나노튜브 관련주로

www.fnnews.com

 

더불어 코로나 종식이 다가옴에 따라서 엔디디의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개발에 대한 관심도가 감소했으며 LG 모바일사업부의 철수에 따라서 수혜를 기대하기 어려워졌다는 점 역시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각종 악재는 반영되었으나 아직 자회사 엠소닉의 성장 가능성과 LG그룹으로부터 추가적인 수혜 가능성이 열렸다는 점은 주가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두 소식은 실제로 반영되었을 때 충분히 주가를 끌어올릴만한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클린룸-사진
클린룸 사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