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수소차 프로젝트 중단, 악재? 호재?

현대차는 국내 1위 완성차 기업으로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비롯하여 전기차 양산 및 수소차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그린 모빌리티 기업 입니다.

 

수소차는 향후 전기차를 대체할 차세대 모빌리티로서 떠올랐고 대한민국은 수소 로드맵을 제시하면서 수소 강국으로 나아갈 것을 밝혔고 그 중심에는 현대차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연 현대차는 일부 수소차 프로젝트 중단을 선언하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현대차 주가에 악재로 작용할지 호재로 작용할지 이번 포스트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로고

 

 

현대차 주가


현대차-주가

현대차 주가는 지난 1월 애플카 이슈에 힘입어 289,000₩ 까지 상승했었지만, 이후 꾸준히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2021년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이슈를 비롯하여 낮은 영업이익률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4%에서 5%에 불과한 낮은 영업이익률은 현대차 주가와 실적을 붙잡는 고질적인 요인이었고, 이후 제네시스 라인을 비롯한 고급 차종의 판매량 증대가 이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현대차가 주도하는 수소차 등의 그린 모빌리티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국가가 주도하는 수소 생태 로드맵의 주역으로 여겨지는 현대차는 돌연 일부 수소차 프로젝트 중단을 선언하였습니다.

 

 

수소차 프로젝트 중단


현대차-수소자동차-넥쏘

현대차가 202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던 제네시스 수소차 프로젝트를 중단했습니다. 수소차의 핵심인 차세대 엔진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개발을 일시 중단한 것입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 로드맵에 따라 현대차는 2025년 수소차 연간 생산량 13만대를 목표로 하였지만 현재 수소 기술력이 양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의 출시 이후 2년 연속 전 세계 수소차 시장 점유율 1위로 51.7%의 점유율을 달성하였지만 전체 완성차 시장 규모의 0.0175%에 불과한 수소차 시장의 수익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 것입니다.

 

2021년 넥쏘의 판매량은 8,000대 수준이지만 그중 90% 이상이 국내 판매이며 이는 정부의 보조금 및 인프라 지원이 필수적인 친환경 차량의 특징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조금씩 수소 인프라를 확장해 나가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이와 같은 투자 및 지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수소차 시장 전망


수소차-시장-성장-전망

하지만, 수소차 프로젝트의 일시 중단이 곧 수소차 사업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현대차는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상용화가 어려워 일시 중단한 것입니다.

 

3세대 수소연료전지는 현재 넥쏘에 적용된 2세대 연료전지보다 부피는 30% 줄고, 출력과 내구성이 2~3배 늘었따고 밝혔으나 생산 단가가 너무 높다는 점이 꾸준히 지적되었습니다.

 

이에따라 수소차의 본격적인 생산이 잠시 미루어졌을뿐 전체적인 수소차 성장 및 개발계획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실제로 10년전 전기차의 모습과 유사한 행태이며 잠시 개발과정의 조정이 찾아왔을뿐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인 탄소중립을 위해 수소차는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정국 사장은 수소연료전지담당을 겸직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차 내에서 수소차에 대해 힘을 꾸준히 싣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 역시 수소산업 전반에 투자를 유치하고 있으며 유럽은 주요 도로에 수소차 충전소 설치 의무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전망


현대차-경쟁사-도요타의-수소차
도요타의 차세대 수소차

현대차가 수소차 프로젝트 일시중단을 알리면서 관련주들의 주가가 일제히 하락하였지만 수소차 시장의 성장성이 훼손된 것은 아닙니다.

 

현대차뿐만이 아니라 모든 완성차 업체는 현재는 전기차, 미래에는 수소차의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고 이는 환경을 중요시하는 세계적 흐름입니다.

 

현대차 주가는 개발 중단 소식이 알려진 이후 미미하게 떨어졌지만 여전히 세계적으로 수소차 분야에 있어서 도요타와 더불어 선두주자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현재 국회에서 계류중인 수소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되고 수소연료전지 시장의 개발 및 양산에 힘이 싣어진다면 향후 10년 뒤에 수소차 시장을 국내 기업들이 선도하는 모습이 꿈만은 아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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