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고급차 판매 증가

현대차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중·장기적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올해, 2021년에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로 인해 차량 생산에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좋은 판매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내년부터는 제네시스 고급차종의 판매 증가로 이익률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대차의 주가와 전망, 실적, 고급차 판매 증가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로고

 

 

현대차 주가


현대차-주가

연초, 애플카 이슈로 기아차와 현대차의 주가가 급등했던 적이 있으나 해당 이슈는 사실무근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당시의 주가는 고려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는 6월 249,000₩으로 고점을 형성하였으나 이후 세계증시에 불안감이 퍼지면서 주가가 꾸준히 조정을 받으면서 현재는 고점 대비, -17% 하락208,000₩에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주가 조정의 이유는 반도체 공급난의 장기화 낮은 이익률에 기인했다고도 볼 수 있지만, 사실 코스피가 고점 대비 -11% 하락했기 때문에 시가총액 9위의 현대차의 주가 하락은 불가피합니다.

 

 

현대차 실적


현대차-실적

2021년 3분기 현대차의 실적은 매출액 28.9조 원, 영업이익 1.61조 원으로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하였으나 전년대비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실적은 컨센서스 예상치와 당사 추정치를 소폭 상회하였는데 실적이 예상보다 잘 나온 이유는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고부가가치 차종인 제네시스의 비중이 3.2%에서 5.1%로 상승하였고, SUV 비중이 45.5%에서 47.1%로 상승한 것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익률 개선


현대차의 이익률은 4~5%에 불과한데 기아차의 이익률이 6~8% 인 것을 감안하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현대차는 추후 자동차 마진의 상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제네시스-생산량

 

마진이 많이 남는 제네시스와 RV 차종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영업이익률 개선을 기대하고 있고 반도체 공급난이 완화됨에 따라 판매량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분기 판매량은 3분기 대비 15~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2년 제네시스 판매량은 올해 대비 10%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기적으로는 반도체 공급난의 완전 정상화까지는 아직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머지않은 것으로 보이며,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EV 판매량이 증가하면 현대차의 성장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현대차-차량-생산대수

현대차는 3분기 들어서 반도체 공급난이 해소 국면에 접어들면서 차량 생산대수가 크게 반등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현대차의 주가를 억누르던 하나의 악재가 해결되어 가고 있습니다.

 

 

현대차-최근-1개월-수급

최근 1개월간의 수급동향은 외국인은 +74만 주 기관 +31만 주 순매수하였고, 개인은 -106만 주를 매도하였습니다. 하지만, 금액상으로 2000억 규모의 변화여서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2022년에는 생산량의 증대와 이익률의 개선이 이루어지겠지만, 산업환경의 영향을 받는 경기민감주인 완성차 업체의 특성과, 외부환경요인을 많이 받는 국내 시장의 특성상 정상화만으로 큰 폭의 주가 변동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차-전기차-출하량

 

하지만, 내연기관 차량 중심의 현대차는 시장에서 비교적 가치가 저평가되고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 관련 사업이 높은 평가를 받는 최근 시장에서 현대차가 한 단계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전기차 EV 부문의 성장이 가시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직까지 현대차의 배터리식 전기자동차 BEV의 출하량은 큰 폭의 성장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2022년에는 아이오닉 5의 판매를 본격화하면서 판매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밸류에이션 상승을 위해서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 경쟁력 입증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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